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원산지별 특징(중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커피 이야기

by 잡다한 Beryl_ 2019. 7. 26. 06:12

본문

반응형

커피 산지별 특징 (중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커피 원산지마다의 특징은 어떻게 다를까.

 

피 벨트에 위치한 커피를 재배하고 생산하는 나라별 커피의 특징은 어떻게 다를까. 

 

적도를 사이에 두고 북위 25도에서 남위 25사이의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커피 벨트에 속한 나라일지라도, 대륙의 경계마다 온도나 해발 고도 등 기후 조건이 다르기 떄문에 커피의 맛이나 향이 다르게 특징이 나타납니다.

 

또한 저마다의 커피를 가공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각기 다른 커피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산지와 커피 품종에 대해 알아 보았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지별 생산되는 커피의 특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

 

남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맛과 향의 밸런스가 좋으며, 부드러운 커피라 할 수 있습니다.

 

비옥한 토양과 적절한 강수량을 갖추고 있으며, 물이 부족한 일부의 지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수세식 가공법을 이용하여 아라비카 커피를 재배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브라질, 볼리비아, 콜롬비아, 페루 등의 국가에서 주로 커피가 재배됩니다. 우리가 대중적으로 익숙한 산토스 커피와 함께 모지아나, 세라도 등이 브라질에서 재배되는 커피로 분류됩니다.

 

남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커피 중 우리에게 익숙한 커피는 순하고, 감칠맛이 나는 브라질 산토스와 맛과 향미의 밸런스가 좋고 부드러운 콜롬비아 수프리모 커피입니다. 

 

 

 

중앙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

 

중앙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은 뚜렷한 산미와 향이 좋다는 것입니다.

 

중앙아메리카 커피 원산지들은 대부분이 활화산과 휴화산, 고원지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미네랄이 풍부하고, 화산지대의 토양과 높은 고도, 적절한 기후 조건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이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지 않으며, 수세식 가공을 많이 하는편입니다. 그래서 고품질의 좋은 커피들이 많이 생산되는 원산지입니다.

 

높은 고도로 아라비카 품종이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코스타리카, 자메이카, 파나마, 과테말라 등의 국가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중앙아메리카 커피 원산지 중 일반적으로 익숙한 연기가 타는 듯한 향을 가진 과테말라의 안티구아 커피와 묵직한 바디감과 함께 좋은 향을 가진 코스타리카 타라주 커피, 주관적일 수 있지만 중성적인 느낌의 부드러운 온두라스 SHG 커피가 대표적인 커피 입니다. 

 

 

 

아프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

 

아프리카 커피 원산지 특징은 좋은 향과 독특한 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커피 원산지들은 대부분 풍부한 강수량과 비옥한 토양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고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커피의 조직이 조밀하고, 깊은 향을 느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에티오피아, 케냐, 콩고 등의 국가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국가 자체에서 커피 품질관리를 진행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원두의 품질이 매우 안정적입니다.

 

아프리카 커피 원산지 중 우리에게 익숙한 커피는 아프리카 최고의 커피 그리고 뛰어난 품질관리로 유명한 케냐AA 커피와 독특한 산미와 묵직한 향미가 특징인 에티오피아의 시다모 커피와 더불어 예가체프가 대표적인 커피 입니다. 

 

 

 

아시아 커피 원산지 특징

 

아시아 커피 원산지 특징은 부드럽고, 좋은 바디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 커피 원산지들은 대부분 강수량이 풍부하고, 기온이 고르기 때문에 커피에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시아 커피 원산지의 커피는 독특한 가공방식과 향, 그리고 맛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다른 지역의 커피들과도 비교가 되기도 합니다.

 

아이사 커피 원산지 중 대표적으로 인도의 몬순기후의 특성이 담겨있는 몬순 말라바 커피와 함께 커피의 가공방법인 건식법과 습식법을 함께 사용하여 가공하는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 만델링 커피, 특유의 쓴맛과 인스턴트 커피로 유명한 베트남 커피가 대표적인 커피입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커피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스페셜티 커피인 수마트라 만델링과 독특한 향미를 가지고 있는 몬순 말라바 AA가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커피 원산지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륙별로 커피의 간단한 특징과 대표적인 커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언젠가 위의 커피들을 맛볼 수 있게 된다면, 커피 원산지별 특징이 어떤지, 그 향미가 나에게 어떻게 느껴지는지 또는 일반적으로 설명되는 커피 원산지별 특징이 아닌 자신만의 커피에 대한 표현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께 커피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함에 있어, 저의 지식이 부족하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맛있는 커피 하세요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