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 실업급여 조건 알아보기

다양한 생활정보

by 잡다한 Beryl_ 2019. 8. 12. 09:33

본문

실업급여 조건 알아보기

'2019 실업급여 조건' 알아보기

 

'실업급여' 알고 있나요? 실업급여가 무엇인지 그리고 실업급여를 알았다면 다음으로 '실업급여 조건'이 무엇인지 까지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는 우리나라 경제가 전에 비해 많이 좋아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회사 복지에도 신경 쓰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부당한 대우를 받는 근로자의 수는 줄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내 부당한 대우 혹은 권고사직을 당했을 경우를 위해 정부에서는 실직자를 위한 대책으로 '실업급여'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권고사직의 경우 즉 비 자발적으로 퇴사를 할 경우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다 생각하지만, 예외적인 상황의 경우 자의적인 퇴사를 했을 때 또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 퇴사이든 비자발적 퇴사이든 모든 상황에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것은 아니며,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다양한 실업급여 조건들이 충족되어 고용노동부의 심사 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우리가 어느 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2019 실업급여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Q.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에 해당하는데, 직장을 잃거나 또는 그만 두어 실직상태에 앞으로 다시 재취업을 준비하는 실직자에게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주는 것이며, 쉽게 말해 취업을 다시 하기 전까지 안정적인 생활을 돕고자 다시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뒷받침해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참고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실업급여란 모든 실직자에게 주어지는 기회와 제도가 아닐 뿐만 아니라 위로금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재취업을 위한 기회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실업급여 조건을 알아보기 전 중요한 사실은 실직자인 입장에 고용보험에 가입을 한 근로자에 한에 재취업에 대한 의사가 뚜렷하고 적극적인 소견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세한 실업급여 조건 즉, 실업급여 자격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 실업급여 조건

 

Q. 실업급여 조건은 어떻게 될까?

1. 채용 전 근로계약 조건이 채용 후 근로조건과 다른 경우

2. 회사의 임금채불의 경우

3. 근로자의 임금이 최저임금에 미치지 못한 경우

4. 회사 내 성희롱, 성폭력, 성별, 종교, 신체 장에 등 부적절한 차별을 받은 경우

5. 회사로부터 퇴직희망자 및 인원 감축을 위한 퇴직을 권고받을 경우

6. 부득이한 사업장 이전으로 인한 출퇴근 시간이 3시간 이상이 되는 경우

7. 상해 및 질병으로 인한 한 달 이상의 휴직이나 휴가가 필요함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

8. 임식 혹은 출산을 위한 휴가 및 휴직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

9. 정년 임박 혹은 계약기간 만료로 인해 더 이상 회사를 재직할 수 없는 경우

 

2019년 하반기 7월부터 실업급여 시행 제도가 변경되어 기존에 비해 16% 정도 인상된 평균 지급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간 또한 30일에서 60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정부의 실업급여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으니 부득이하게 퇴직을 한 분들의 경우 위의 실업급여 조건을 다시 한번 확인하여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란, 그리고 2019 실업급여 조건 지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최저임금이 많이 오르면서 이런 상황에 대한 장단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 혹은 카페 운영 사장님들이 직접 가게를 운영하다 보니 실직하는 바리스타가 많이 있다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종종 듣게 되었습니다. 제 주변에도 몇몇 분들이 부득이한 상황으로 권고사직을 받은 경우가 있어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았고, 부적절한 대우 혹은 이런 부득이한 상황으로 인한 퇴직을 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